(사진=남자들의 자동차 ‘조우진’님)

최근 아우디코리아는 신차를 연이어 출시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얼마 전 A7을 출시해 세단 라인업을 완성했으며, 3월 25일 출시된 Q7을 시작으로 SUV에 눈을 돌리고 있다.

Q7 다음으로 국내 소비자들이 유독 기다리던 Q8이 국내 출시가 확정되었다. Q8은 4월 1일, 국내 출시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Q8은 글로벌 출시 때부터 디자인에 대한 호평과 뛰어난 성능, 형제차인 람보르기니 우루스 대비 저렴한 가격 등 여러 가지 장점으로 국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오늘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는 ‘국내 소비자들이 유독 기다리는 역대급 신차 아우디 Q8’에 대해 한걸음 더 들어가 본다.

오토포스트 디지털 뉴스팀

(사진=남자들의 자동차 ‘Andrew Ahn’님)

2018년 글로벌 공개
보급형 우루스로 자리 잡다
아우디 Q8은 2017년 콘셉트카 공개, 이듬해 2018년 글로벌 공개되었다. 우루스와 벤테이가에 사용된 MLB 플랫폼을 활용해 개발되었으며, 표지션은 아우디 플래그십 SUV로 자리 잡게 된다.

Q8의 형태는 대형 SUV와 쿠페를 적절히 결합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우루스와 동일 플랫폼으로 개발된 만큼 외관 곳곳에 우루스의 흔적이 남아 있으며, 훌륭한 디자인으로 인해 국내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거대한 8각형 그릴
아우디만의 램프가 돋보인다

Q8의 전면에는 이름에 걸맞게 8각형 라디에이터 그릴이 자리 잡고 있다. 그릴 형태는 올블랙으로 역동성을 극대화한 형태와 크롬 장식, 주변을 무광 회색으로 마감한 형태 두 가지가 있다. 그릴 높이는 낮은 편이며, 이에 맞게 보닛도 낮게 설계되어 있어 있다. 엠블럼 양쪽으로 레이더가 하나씩 자리 잡고 있다.

그릴 양옆에는 A7을 닮은 헤드 램프가 자리 잡고 있다. 아우디만의 HD 매트릭스 LED 램프는 먼 거리를 더욱 밝게 비춰준다. 주간 주행 등 부분은 차량 잠금을 해제할 때 애니메이션 효과가 나타난다. 상향등은 아래쪽에 위치한 어두운 부분이 담당하며, 24개의 개별 LED로 구성된다. 아래쪽에 위치한 에어커튼은 Q8의 역동성을 한층 더 강조시켜주며, 냉각 성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측면으로 오면 우루스와 동일한 실루엣을 확인할 수 있다. 긴 보닛과 짧은 오버행으로 완벽한 비율을 자랑하며, 루프 라인은 일반적인 SUV와 쿠페형 SUV의 중간단계에 있는 모습이다. 2열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면서 쿠페 스타일의 루프를 가진 것이 특징이다.

앞과 뒤가 분리된 캐릭터 라인과 휠 아치를 통해 볼륨감을 강조하고 있으며, 아래쪽 웨이스트 라인은 뒤로 갈수록 점점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 금방이라도 튀어나갈 것 같은 느낌을 준다. 휠은 최대 22인치까지 장착할 수 있다.

후면에는 우루스처럼 얇고 긴 테일램프가 자리 잡고 있다. 우루스와는 달리 테일램프 양쪽이 램프로 연결되어 있으며, 헤드램프와 마찬가지로 차량 잠금을 해제할 때 애니메이션 효과가 나타난다.

상단에는 스포일러가 장착되어 디자인 포인트뿐만 아니라 공기역학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범퍼 디자인과 머플러는 역동성을 강조한 블랙 색상과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실버 색상 두 가지가 있다.

인테리어 레이아웃은
Q7 페이스리프트를 따랐다

Q8의 인테리어는 Q7 페이스리프트의 레이아웃과 동일한 모습이다. 계기판, 스티어링 휠, 센터패시아, 센터 콘솔, 에어벤트 형태가 Q7와 동일하며, 수평형 대시보드와 도어트림까지 이어지는 디자인을 통해 실내공간을 더 넓어 보이게 만들었다.

2열 공간 역시 Q7의 레이아웃과 거의 동일하다. Q7과 동일한 시트를 적용한 것으로 보이며, 2열 중앙에 위치한 에어벤트와 터치 버튼이 Q8에도 존재한다. 차이점이 있다면 헤드레스트 디자인과 중앙 헤드레스트 유무, 쿠페 스타일의 루프로 인해 낮아진 머리 공간 공간이다.

Q8의 크기 제원
Q7보다 짧고 넓다

Q8의 크기는 전장 4,986mm, 전폭 1,995mm, 전고 1,705mm, 휠베이스 2,995mm이다. Q7의 전장 5,063mm, 전폭 1,970mm, 전고 1,741mm, 휠베이스 2,994mm과 비교해보면 전장 수치와 전고 수치가 작으며, 전폭 수치는 더 크다. 휠베이스는 1mm 차이로 거의 동일하다.

동일한 플랫폼을 사용한 우르스는 전장 5,112 mm 전폭 2,016 mm 전고 1,638 mm 휠베이스 3,003 mm와 비교해보면 전장, 전폭, 휠베이스 수치가 작고, 전고 수치가 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공차중량은 셋 중에서 가장 가볍다.

(사진=KENCIS)

지난해 배출가스와
소음 인증을 통과했다

지난해 Q8 45 TDI와 50 TDI, SQ8 TDI의 배출가스와 소음 인증이 통과되었고, 4월 1일 국내 출시가 확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45 TDI는 231마력, 51.0kg.m을 발휘한다. 제로백은 7.1초이며, 최고 속도는 233km/h까지 낼 수 있다. 50 TDI는 V6 3.0 디젤엔진을 탑재해 286마력, 61.2kg.m을 발휘한다. 제로백은 6.3초이며 최고 속도는 245km/h까지 낼 수 있다.

고성능 모델인 SQ8 TDI는 V8 디젤 트윈터보 엔진이 탑재되며 435마력, 91.8km/h을 발휘한다. 제로백은 4.8초, 최고 속도는 250km/h까지 낼 수 있다. 우루스의 디젤 버전이라고 해도 될 만큼 강력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두 모델 모두 8단 팁트로닉 자동변속기가 탑재되며,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성능과 효율성을 더욱 높여준다.

Q8에 적용된
옵션 사양을 살펴보면

Q8에 적용된 옵션 사양은 다음과 같다. 4륜 조향 시스템은 코너링 안정성을 높여주며,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은 댐핑 기능과 차고 조절 기능이 있다. 버추얼 콕핏 플러스는 운전에 관련된 정보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며, 계기판 전체를 내비게이션으로 활용할 수 있다. 상하 듀얼 디스플레이는 MMI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되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햅틱 반응을 지원한다.

음성인식 기능은 자연어 기반으로 해 마치 대화하듯이 명령을 내릴 수 있다. 또한 운전자의 말을 이해하고 적절한 정보를 띄우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배고프다”라고 하면 주변 식당을 띄워준다. 이외에 4존 풀 오토 에어컨, 마사지 시트, 아우디 커넥트, 어댑티브 크루즈 어시스트, 아우디 프리센스 360,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 서라운드 뷰, 주차 보조, 트레일러 보조 등 다양한 편의 사양과 운전자 보조 기능이 있다.

(사진=남자들의 자동차 ‘조우진’님)

4월 1일 출시 예정
이제 정식으로 구입 가능
이제 정식으로 구입 가능최근까지 스파이샷이 꽤 여럿 포착됐는데, 국내 출시가 확정되었다. 앞서 언급했듯 지난해 50 TDI와 SQ8 TDI의 인증을 통과했으며, 큰 이변이 없다면 예정대호 4월 1일에 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일반 모델인 Q8 50 TDI을 먼저 출시한 후 고성능인 SQ8 TDI을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가솔린 모델도 출시 계획은 있지만 이에 대한 소식은 없는 상태이며, 이는 빨라야 올해 하반기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오토포스트 이슈플러스였다.

autopostmedia@naver.com

이 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